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해서 함께 논의해야 할 점들을 생각해 보도록 하자.
Ⅱ. 조선전기 교육제도
1. 조선시대 교육이념과 목적
(1) 교육이념
유교의 목표는 현실적인 수기치인, 즉 수신·재가·치국·평천하에 있다. 수기치인을 좀 더 분명히 말하면 학문·수신·교육·정치라고 말할 수 있는데
늦어도 제2차 세계 대전 이래 민주주의는 보편적인 정치제도로서 이해되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정치적 근대화의 핵심과제로서 민주주의를 추진해왔다. 하지만 민주주의라는 정치제도의 보편성을 인정하더라도 그 실제 작동의 양태는 그 정치 공동체의 구성원들의 문화와 역사에 의해 다양한 모습을
관학(성균관, 향교 등)의 쇠퇴
→ 사학(서원)의 발달
17c 이후, 서원의 정치적, 사회적 역할 증가
→ 향촌 양반사족들의 여론 수렴의 장(場)
→ 중앙정치세력들이 정치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점차 증가
학문의 장, 교육의 장을 명분으로 한 세력결집의 장으로 이용
서원(書院)의 명칭 : 집
1)훈고학
훈고학의 발전배경: 진(秦) 시황제(始皇帝)의 분서갱유(焚書坑儒) 사건과, 한초(漢楚)의 흥망, 그리고 진(秦)에서 한초(漢初)에 걸쳐 한자(漢字)의 일대 변혁이 있어 짧은 기간 동안 학문적 단절이 있었다. 그래서 한나라 이전의 서적을 읽는데 어려움을 느끼게 되었다. 한나라 때는 유교가 가장
1. 일제하 사회주의 사상의 확립과 학문관
(1) 백남운의 사회주의 사상 수용
유학적인 분위기 속에서 성장한 백남운이 사회주의 사상을 수용한 것은 일본 동경상과대학 예과시기의 사상적·학문적 편력과정을 거치고 1922년 본과에 진학하여 자신의 실천 과제를 구체화시키면서였다. 당시 조선에서는
학문 등 고도의 문화를 섭취, 백제의 것으로 발전시키는데 성공했다. 백제의 우수한 문화는 한성시대 초부터 웅진·사비 시대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일본에 전파되었다. 한학·불교·천문·지리·의학·음양·음악·공예와 여러 가지 기술 등 고대 일본 문화의 씨를 뿌렸으며 점차 꽃을 피우게 했다. 당시
학문 등 고도의 문화를 섭취, 백제의 것으로 발전시키는데 성공했다. 백제의 우수한 문화는 한성시대 초부터 웅진·사비 시대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일본에 전파되었다. 한학·불교·천문·지리·의학·음양·음악·공예와 여러 가지 기술 등 고대 일본 문화의 씨를 뿌렸으며 점차 꽃을 피우게 했다. 당시
학문적 수준 등이 본국의 제국대학과 같은 것이었다. 총독부가 식민지 조선에 제국대학을 설립한 이유는 ‘일시동인’ 이념에 따른 내지준거주의였다.
그러나 일제는 일시동인이라는 이념과 더불어 식민지 동화주의에 의거해 제국대학을 설립하였다. 비록 식민지 조선에 제국대학을 설립하긴 했지
1-2) 조선의 성리학
조선이 성리학을 수용한 배경은 아까 말한 대로 고려 말부터이다. 고려의 이색, 정몽주, 정도전, 권근, 길재 등이 유명한 성리학자이고 배불론자(불교를 배척함)인 정도전이 조선 건국의 주역이 되면서 성리학이 국교가 되었다. 그렇게 시작된 조선의 성리학은 1420년 집현전 설치 후
학문 연구를 진행하였다. 특히 목민심서는 부정부패로 얼룩진 조선 후기 격변기에 다산 자신이 경험한 관직 생활과 유배 기간의 체험을 바탕으로 저술한 정치(政治)사상이자 행정(行政) 사상으로 목민관(牧民官)의 마음 가 짐에서 업무 방법에 이르기까지 자세하게 기술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다산은